Web driver

POST : My Boice

IT 난상토론회 참석 후기

어제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주관한 IT 난상토론회에 다녀왔다.

IT난상토론회


참석을 하기전 IT 분야에 전문가도 아닌 내가 과연 사람들과 무슨 대화를 하고,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고민도 했다. 그러나 내가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웹2.0이라는 주제와 '웹2.0 경제학', 그리고 '웹진화론'이라는 책 중심의 독서토론회라는 것이 공표되기도 하였고, 특히 지난 7월의 웹2.0비즈니스 워크샵 행사에서 컨텐츠 창조자에 대한 직접보상 시스템 구축이 웹 2.0이나 웹 비즈니스 업계에서 해결해야 할 최전선의 과제라는 정보와 지적 자극을 전해주신 김국현님을 직접 만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에 참석을 결정하였다.
 
참석 소감을 결론적으로 이야기 하면 참석하길 참 잘 했단 생각이 든다. 류한석 님의 시원시원한 진행으로 행사가 무리없이 잘 진행되었다. 특히 각자 소개 시간이 길어지고, 토론조별 발표시간이 길어져 후속 프로그램 진행 시간이 어렵게 되었지만 그것을 의도적으로 끊지않고서도 약속시간내에 마무리된 점은 참 잘된 것 같다.
 
참석자 자기소개때 시대조류에 맞는 저작권 배분방법의 길을 모색하는 한국 Creative Commons 운동의 선구자인 서울북부지원 윤종수 판사님이 참석하신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나중에, 소그룹  토론 발표시간에도 발표자로 참여하는 열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어서 남다르신 분이라는 것을 느꼈다.

나는 6명으로 구성되는 조별토론회에서 6조에 참여하여 토론회 주최자의 한분인 황재선 님,  매이크샵의 박상현 님, ,ZDnet Korea이 유윤정 님 그리고 유철환 님(주고 받은 명함으론 유철환님으로 생각되는데...)과 함께 토론을 가졌다. 토론회를 진행하면서 전문가도 아닌 내가 너무 나서서 많은 말을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황재선 님이 우리조 토론을 이끌면서 유윤정 님과 박상현님이 웹2.0이 뚜렷한 수익모델 없이 구호에만 그치는 경향이 있다는 말씀을 하셨고 내가 받아서 UCC에 대한 보상시스템이 필요하고, 그에 대한 보상방법은 광고가 가장 현실적이다 라는 말을 하게 되어 우리 조는 자연히 이에 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원론적인 이야기였지만 조그만 결론이라면 웹2.0형태의 비즈니스 전개에서 기획자나 개발자들 차원에서 광고이외 분야에서 수익모델에 대한 다양한 발굴이 필요하다는 원론적인 결론 정도였지만 나름대로 다들 웹2.0을 비즈니스에 접목할 때 이 토론이 전혀 무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본다. 황재선 님이 토론내용을 정리하시느라 수고하셨고, 박상현님은 우리조의 토론내용을 발표하시느라 수고하셨다. 유윤정님은 이 행사의 취재가 아마 주된 참석목적이 아닌가 생각되었고, 유철환님은 주로 조용히 듣고 있다가 자신의 생각을 간간히 이야기 하곤 했다.

소그룹 토론회를 마치고 발표회를 가졌는데 토론회중 웹2.0 경제학의 저자 김국현 님이 들어와 조용히 뒷자리에서 토론회를 지켜보고 계셨다.

아무튼 눈이 빠지게 웹2.0 트랜드를 쫒고 있는 나이지만 주변환경이 그와는 너무도 거리가 먼 환경에 속해있고, 그 동안 한번도 다른 사람에게 웹2.0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본적이 없던 나에게는 정말 의미있는 행사가 되었다.

그리고 꼭 한번 만나보고 싶었던 김국현님에게 명함도 건네고 또 웹2.0경제학 책 뒷쪽(앞쪽에는 낙서가 되어 있어서^^;)에 사인도 받았다. 이 사인이 내가 이 토론회에 참석하였다는 유일한 물적 증거이다^^;


토론회에서 다소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자유토론 시간이 없었다는 점, 또 토론회의 핵심 주제인 웹2.0 경제학의 저자가 참석하였음에도 공개적인 저자와의 대화의 시간이 없었고, 사인회도 행사가 끝난뒤 진행자의 아무런 멘트 없이 다뤄졌다는 점은 좀 아쉬움으로 남는다.

우찌되었건 나에게 2006년 연말에 의미있는 시간을 만들게 해 주신 류한석 님을 비롯한 스마트플레이스 팀원과, 그로고 MS 관계자분 모두에게 감사를 드리고, 명함을 교환해 주신 많은 분들 그리고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다가오는 2007년에는 하시는 일이 모두 잘 되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top

posted at

2006. 12. 24. 21:16


CONTENTS

Web driver
BLOG main image
Web을 따라 사람을 따라...
RSS 2.0Tattertools
공지
아카이브
최근 글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카테고리 태그 구름사이트 링크